ACADEMICS

학사안내

학사일정

2025년 후반기 주요 학사 일정입니다.

08August

8월 달력
S M T W T F S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 8월 22일(금)

    2025-2학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8월 25일(월) ~ 8월 29일(금)

    2025-2학기 정규 등록 기간 (재학생)

    추가등록: 9월 8일(월) ~ 9월 10일(수)
    최종등록: 9월 24일(수) ~ 9월 26일(금)

  • 8월 25일(월) ~ 8월 29일(금)

    2025-2학기 수강신청(신입생, 재학생 동일)

  • 8월 29일(금) ~ 9월 14일(일)

    2025-2학기 신입생 학생증 신청 기간

    우리은행 어플 이용

09September

9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 9월 1일(월)

    2025-2학기 첨단광고PR대학원 개강 및 입학식

    310관 701호

  • 9월 1일(월) ~ 9월 7일(일)

    2025-2학기 수강신청 정정기간 (신입생, 재학생 공통)

    개강 1주차

  • 9월 8일(월) ~ 9월10일(수)

    2025-2학기 추가 등록 기간 (재학생)

    정규등록 미납부자 해당

  • 9월 22일(월) ~ 10월 5일(일)

    2025-2학기 강의 Feedback 실시

    중앙대 포탈

  • 9월 24일(수) ~ 9월26일(금)

    2025-2학기 최종 등록 기간 (재학생)

    정규등록, 추가등록 미납부자 해당

  • 9월 27일(토)

    첨단광고PR대학원 전문가 특강 (1차)
    (제일기획 김윤호 팀장)

    전체 재학생 대상
    (9월 27일(토) 1교시 특강으로 수업 대체)

10October

10월 달력
S M T W T F S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
  • 10월 3일(금)

    개천절 (공휴일)

  • 10월 5일(일) ~ 7일(화)/8일(수)

    추석/대체휴일

  • 10월 9일(목)

    한글날 (공휴일)

  • 10월 13일(월) ~ 10월 20일(월)

    2025-2학기 논문(연구보고서) 제출 자격시험 응시원서 접수

    4학차 이상

  • 10월 20일(월) ~ 10월 25일(토)

    2025-2학기 중간시험 (8주차)

    시험 일정, 방법등은 담당교원 문의

  • 10월 27일(월)

    첨단광고PR대학원 전문가 특강 (2차)
    (네이버 이주연 리더)

    전체 재학생 대상
    (10월 27일(월) 2교시 특강으로 수업 대체)

11November

11월 달력
S M T W T F S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29
30
  • 11월 5일(수) ~ 11월 19일(수)

    2026학년도 전반기 신입생 입학전형 원서접수 (예정)

    U-Way 어플라이

  • 11월 5일(수) ~ 11월 21일(금)

    2026학년도 전반기 신입생 입학전형 원서접수 서류 제출 (예정)

    첨단광고PR대학원 교학지원팀
    (310관 422-2호)

  • 11월 8일(토)

    2025-2학기 논문(연구보고서) 제출자격시험 진행

    세부사항 별도 공지 예정

  • 11월 29일(토)

    2026학년도 전반기 신입생 입학전형 면접전형 (예정)

    세부사항 별도 공지 예정

12December

12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31
  • 12월 1일(월) ~ 12월 29일(월)

    2025-2학기 강의평가 실시

    중앙대 포탈

  • 12월 8일(월)

    2026학년도 전반기 신입생 합격자 발표 (예정)

    첨단광고PR대학원 홈페이지

  • 12월 8일(월) ~ 12월 15일(월)

    2025-2학기 지도교수 배정신청서 접수(논문, 사례연구보고서)

    3학차 이상

  • 12월 15일(월) ~ 12월 20일(토)

    2025-2학기 기말시험(16주차)

    시험 일정, 방법등은 담당교원 문의

  • 12월 25일(목)

    성탄절 (공휴일)

  • 12월 30일(화) ~ 1월 4일(일)

    2025-2학기 성적조회

    중앙대 포탈

  • 12월 31일(수) ~ 1월 4일(일)

    2025-2학기 성적정정

    중앙대 포탈

01January

1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31
  • 2026년 1월 1일(목)

    신정 (공휴일)

  • 2026년 1월 5일(월)

    2025-2학기 성적확정 (보관성적 이관)

    중앙대 포탈

  • 2026년 1월 21일(수)
    ~ 2월 6일(금)

    2026-1학기 복학신청

    휴·복학 모두 중앙대 포탈 온라인 신청

  • 2026년 1월 21일(수)
    ~ 3월 27일(금)

    2026-1학기 휴학신청

    개강 이후 휴학의 경우 재학일수별
    등록금 차감 환불 (교학지원팀 문의)

02February

2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 2026년 2월 16일(월)
    ~ 2월 18일(수)

    설날 (공휴일)

  • 2026년 2월 20일(금)

    2026학년도 전반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예정)

    세부사항 별도 공지 예정

  • 2026년 2월 20일(금)
    ~ 2월 25일(금)

    2026-1학기 재학생 등록기간 (예정)

  • 2026년 2월 23일(월)
    ~ 2월 27일(금)

    2026-1학기 수강신청 (예정)

    세부사항 별도 공지 예정

첨단광고PR대학원 교과목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리더 양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구성했습니다.

01 기초이론
기초 이론 (Fundamentals)
  •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트렌드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이들에 대한 분석의 틀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전략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변화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계 관리와 기업 평판 관리를 위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PR 개념과 이론적 탐색 언론보도 중심의 홍보 틀을 벗어나, 현대적 관점의 공중관계 패러다임에서 Public Relations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기조 지식을 습득한다.
  • Emerging Trends in AD/PR 매주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특강으로 구성되며, 각 전문 업종의 최근 트렌드와 필수적인 노하우를 얻게 된다.
  • 4차 산업혁명과 비지니스 4차산업혁명의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 혁신기술들을 비즈니스 전략 차원에서 이해하고, Digitalization 도래에 따른 산업별, 기업별 광고/PR 전략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다.
  • 디지털소비자와 광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소비자 행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디지털 소비자의 특성에 기반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광고PR연구방법 광고 및 PR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설문조사, 실험,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포함한 주요 정량적 및 정성적 연구 방법의 기본 지식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2 전공
전공선택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무적 적용을 다룬다.
  • 전략적 브랜드 자산 관리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서 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전략의 전반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미디어 및 마케팅 환경이 변화함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이에 따라 기업 및 브랜드의 소통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 채널 플래닝 새롭고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접근법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매체 환경의 변화와 매체 노출 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매체 활용법을 논의한다.
  • 소비자 인사이트 광고PR의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토대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전공선택2. PR 커뮤니케이션(PR communication)
  • 이슈/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슈 및 위기관리의 개념 및 기초 이론을 습득하며,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 방법 및 대표 사례를 탐구한다.
  • 디지털 미디어와 PR 디지털 매체의 확장을 바탕으로 한 조직-공증 간 관계 관리 및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정부, 기업 등 다양한 조직들의 PR 사례 및 새로운 PR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스타트업 PR 국내외 유니콘 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한 PR 부서 조직 셋팅, PR 인력 관리, PR 부서의 기능 및 목표 설정 등을 다루며, 다양한 성공/실패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PR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PR 전략을 탐색한다.
  • ESG 시대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ESG 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명성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차원에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 기업 환경과 트렌드 이해 조직의 내/외부 환경 요인들의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 탐색과 언론 모니터링, 여론 분석 등의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관리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 헬스 커뮤니케이션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다학제적(interdisciplinary) 특성을 이해하고, PR과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루어진 주요 연구와 성과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공공 데이터 분석 및 활용 2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 분야의 공개 데이터를 알아보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의사 결정과 전략 수립 방안을 탐색한다.
03 공통실무
공통실무1.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Creative Content)
  • 브랜디드 콘텐츠와 바이럴 마케팅 최근 확산되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활용과 이를 기반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에 대해 다룬다.
  • 디지털시대의 PR과 스토리텔링 PR 실무자로서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을 이해하고, 주제와 조직에 부합하는 소셜미디어 콘텐츠 관리 방법 등 최신 PR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크리에이티브 씽킹과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적 사항들에 대한 학습과 다변화한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전략을 다룬다.
  • 인플루언서 콘텐츠 마케팅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 활용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기초적인 이론부터 활용의 효과에 이르는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한다.
  •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AI 브랜드/전략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콘텐츠 마케팅에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공통실무2. 비지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 빅데이터 기반 광고PR 빅데이터의 개념, 종류, 수집 과정,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광고와 PR에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며, 실제 전환물, 구매물, ROI(투자수익률) 등 구체적인 성과 지표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디지털 애널리틱스 기초 광고PR 전문가로서 필요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 소비자의 특성 및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 디지털 애널리틱스 실습 구글 애널리틱스와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도구들을 활용해보고,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연습을 하게 된다.
  • AI 활용 마케팅 데이터 분석 실무 프로그래밍 언어나 복잡한 통계지식 없이도, 생성형 AI(GPT)와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 및 이론을 연계하며, 실무 중심의 분석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으며, 시장조사, 웹·공공 데이터 수집, 탐색적 데이터 분석, 통계적 가설검정 및 A/B 테스트, 고객 세분화(군집분석), 텍스트 마이닝, 시각화 및 자동 리포트 생성 등 실무에서 직접 활용되는 분석 과제들을 프로젝트 형태로 수행한다.
  • 소셜미디어분석 기업 및 개인들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고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학사 제도
01 수업연한 및 이수학점
수업 연한

특수대학원 석사과정 이수를 위해 재학하여야 하는 기간은 5학기입니다.

이수 학점

이수과목은 전공과목(8학점), 기초이론(8학점), 공통실무(8학점), 일반선택(2학점/연구보고서제출자는 4학점), 전공연구(2학점)으로 구분합니다.

총 30학점(논문제출자는 28학점)을 취득하여야 하며, 수강학점은 학기당 6학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02 휴・복학

휴학은 학기 또는 1년 단위로 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은 통산 3년(단, 편입생은 1년 6개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휴학신청을 위해서는 학기 중 정해진 기간 내에 휴학원을 중앙대 포탈을 이용하여 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복학을 하고자 하면 매 학기 정해진 기한 내에 복학원을 중앙대 포탈을 이용하여 제출하며, 원장의 승인을 얻고 해당 학기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03 수업 시간

월요일 1교시: 19:00 - 20:20

월요일 2교시: 20:30 - 21:50

토요일 1교시: 10:00 - 11:20

토요일 2교시: 11:30 - 12:50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대학교 학칙 및
특수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시행세칙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