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ICS

학사안내

학사일정

2024년 후반기 주요 학사 일정입니다.

학사일정
월별 주요내용
8월

8월 29일(목) 저녁 7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학사안내 등)

9월

9월 2일(월) 10:00 ~ 9월 7일(토) 23:59 : 신입생 수강 신청

9월 9일(월) 10:00 ~ 9월 10일(화) 18:00 : 수강신청 정정

2024.9.2.(월) 첨단광고PR대학원 개원식 및 개강

2024.9.16.(월) ~ 2024.9.18(수) 추석 연휴

10월

10월 3일(목) 개천절(공휴일)

10월 9일(수) 한글날(공휴일)

10월 17일(목) 개교 108주년 기념일

10월 21일(월) ~ 10월 26일(토) 2학기 중간시험(8주차)

11월
12월

12월 2일(월) ~ 12월 30일(월) 2학기 강의평가 실시

12월 16일(월) ~ 12월 21일(토) 2학기 기말시험(16주차)

12월 25일(수) 성탄절(공휴일)

12월 31일(화) ~ 1월 5일(일) 2024학년도 2학기 성적조회

1월

1월 1일(수) 신정(공휴일)

1월 2일(목) ~ 1월 5일(일) 2024학년도 2학기 성적정정

1월 28일(화) ~ 1월 30일(목) 설날(공휴일)

동계 워크숍(예정)

2월

2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예정)

2월 27일(목) ~ 2월 28일(금)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수강신청

첨단광고PR대학원 교과목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리더 양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구성했습니다.

01 기초이론
기초 이론 (Fundamentals)
  •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트렌드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이들에 대한 분석의 틀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전략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변화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계 관리와 기업 평판 관리를 위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소비자 인사이트 광고PR의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토대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 PR 개념과 이론적 탐색 언론보도 중심의 홍보 틀을 벗어나, 현대적 관점의 공중관계 패러다임에서 Public Relations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기조 지식을 습득한다.
  • Emerging Trends in AD/PR 매주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특강으로 구성되며, 각 전문 업종의 최근 트렌드와 필수적인 노하우를 얻게 된다.
02 전공
전공선택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무적 적용을 다룬다.
  • 테크놀로지와 광고 급변하는 IT 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적 적용을 다룬다.
  • 전략적 브랜드 자산 관리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서 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전략의 전반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미디어 및 마케팅 환경이 변화함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이에 따라 기업 및 브랜드의 소통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 채널 플래닝 새롭고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접근법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매체 환경의 변화와 매체 노출 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매체 활용법을 논의한다.
전공선택2. 전략 커뮤니케이션 (Strategic Communication)
  • 이슈/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슈 및 위기관리의 개념 및 기초 이론을 습득하며,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 방법 및 대표 사례를 탐구한다.
  • 디지털 미디어와 PR 디지털 매체의 확장을 바탕으로 한 조직-공증 간 관계 관리 및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정부, 기업 등 다양한 조직들의 PR 사례 및 새로운 PR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스타트업 PR 국내외 유니콘 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한 PR 부서 조직 셋팅, PR 인력 관리, PR 부서의 기능 및 목표 설정 등을 다루며, 다양한 성공/실패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PR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PR 전략을 탐색한다.
  • ESG 시대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ESG 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명성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차원에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 기업 환경과 트렌드 이해 조직의 내/외부 환경 요인들의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 탐색과 언론 모니터링, 여론 분석 등의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관리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 공공 데이터 분석 및 활용 2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 분야의 공개 데이터를 알아보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의사 결정과 전략 수립 방안을 탐색한다.
03 공통실무
공통실무1.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Creative Content)
  • 브랜디드 콘텐츠와 바이럴 마케팅 최근 확산되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활용과 이를 기반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에 대해 다룬다.
  • 디지털시대의 PR과 스토리텔링 PR 실무자로서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을 이해하고, 주제와 조직에 부합하는 소셜미디어 콘텐츠 관리 방법 등 최신 PR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크리에이티브 씽킹과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적 사항들에 대한 학습과 다변화한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전략을 다룬다.
  • 인플루언서 콘텐츠 마케팅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 활용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기초적인 이론부터 활용의 효과에 이르는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한다.
  •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AI 브랜드/전략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콘텐츠 마케팅에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공통실무2. 데이터 리터러시 (Data Literacy)
  • 빅데이터 기반 광고PR 빅데이터의 개념, 종류, 수집 과정,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광고와 PR에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해  
  • 디지털 애널리틱스 기초 광고PR 전문가로서 필요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 소비자의 특성 및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 디지털 애널리틱스 실습 구글 애널리틱스와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도구들을 활용해보고,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연습을 하게 된다.
  • 광고PR연구방법 학술적 및 실무적 연구의 주요 수단이 되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학사 제도
01 수업연한 및 이수학점
수업 연한

특수대학원 석사과정 이수를 위해 재학하여야 하는 기간은 5학기입니다.

이수 학점

이수과목은 공통과목(8학점), 전공과목(20학점), 전공연구(2학점)으로 구분합니다.

총 30학점을 취득하여야 하며, 수강학점은 학기당 6학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02 휴・복학

휴학은 학기 또는 1년 단위로 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은 통산 3년(단, 편입생은 1년 6개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휴학신청을 위해서는 학기 중 정해진 기간 내에 휴학원을 중앙대 포탈을 이용하여 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복학을 하고자 하면 매 학기 정해진 기한 내에 복학원을 중앙대 포탈을 이용하여 제출하며, 원장의 승인을 얻고 해당 학기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03 수업 시간

월요일 1교시: 19:00 - 20:20

월요일 2교시: 20:30 - 21:50

토요일 1교시: 10:00 - 11:20

토요일 2교시: 11:30 - 12:50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대학교 학칙 및
특수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시행세칙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