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ICS

학사안내

학사일정

2025년 전반기 주요 학사 일정입니다.

02February

2월 달력
S M T W T F S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
  • 2월 18일(화) ~ 2월 21일(금)

    2025-1학기 정규 등록 및 분할 납부 등록 신청 시작

    추가등록: 3월 5일(수) ~ 3월 7일(금)
    최종등록: 3월 17일(월) ~ 3.21일(금)

  • 2월 21일(금) ~ 2월 26일(수)

    2025-1학기 수강신청(재학생)

    각 일자별 10:00 ~ 23:59

  • 2월 27일(목) ~ 2월 28일(금)

    2025-1학기 수강신청(신입생)

    각 일자별 10:00 ~ 23:59

03March

3월 달력
S M T W T F S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29
3031
  • 3월 1일(토)

    삼일절(공휴일)

  • 3월 3일(월)

    대체휴일

  • 3월 4일(화) ~ 3월 10일(월)

    2025-1학기 수강신청 정정기간
    (신입생, 재학생 공통)

  • 3월 5일(수) ~ 3월 7일(금)

    2025-1학기 등록금 추가등록 기간

    정규등록 미납부자 해당

  • 3월 8일(토)

    2025-1학기 첨단광고PR대학원 개강

    ※ 3월 3일(월) 대체휴일 사유로 3월 8일 개강

  • 3월 10일(월)

    2025-1학기 첨단광고PR대학원 입학식

    310관 701호

  • 3월 17일(월) ~ 3월 21일(금)

    2025-1학기 등록금 최종등록 기간

    정규, 추가 등록 미납부자 해당

  • 3월 31일(월)

    첨단광고PR대학원 특강(1차)
    (메조미디어 백승록 대표)

    전체 재학생 대상
    (3월 31일 특강으로 수업 대체)

04April

4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
  • 4월 초 ~ 5월 중

    2025학년도 후반기 첨단광고PR대학원 신입생 모집(입시)

    세부 일정 별도 공지

  • 4월 21일(월) ~ 5월 13일(화)

    첨단광고PR대학원 후반기 모집 - 원서접수

    유웨이를 통한 인터넷 원서접수만 가능
    (유웨이 바로가기)

  • 4월 21일(월) ~ 5월 16일(금)

    첨단광고PR대학원 후반기 모집 - 서류제출

    제출처 : 첨단광고PR대학원 교학지원팀
    (310관 422-2호)

  • 4월 22일(화) ~ 4월 28일(월)

    2025-1학기 중간시험(8주차)

    시험 일정, 방법등은 담당교원 문의

05May

5월 달력
S M T W T F S
123
45678910
11121314151617
18192021222324
25262728293031
  • 5월 5일(월)

    어린이날(공휴일), 부처님 오신날(공휴일)

  • 5월 6일(화)

    대체휴일(공휴일)

  • 5월 12일(월)

    첨단광고PR대학원 특강(2차)
    (스튜디오닷 박지현 대표)

    전체 재학생 대상
    (5월 12일(월) 특강으로 수업 대체)

  • 5월 24일(토)

    첨단광고PR대학원 후반기-면접

    대면 면접

  • 5월 30일(금)

    첨단광고PR대학원 특강(3차)
    ((前) HSAD 정성수 대표)

    5월 30일(금) 대학원 워크샵 진행 시 특강 진행

  • 5월 30일(금) ~ 31일(토)

    첨단광고PR대학원 워크숍

06June

6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
  • 6월 2일(월) ~ 6월 30일(월)

    2025-1학기 강의평가 실시

    추후 성적확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강의평가 진행

  • 6월 2일(월)

    첨단광고PR대학원 후반기 합격자 발표(예정)

    첨단광고PR대학원 홈페이지
    (http://cauadpr.or.kr)

  • 6월 6일(금)

    현충일(공휴일)

  • 6월 17일(화) ~ 6월 23일(월)

    2025-1학기 기말시험(16주차)

    시험 일정, 방법등은 담당교원 문의

  • 6월 17일(화) ~ 6월 30일(월)

    2025-1학기 성적입력

  • 6월 24일(화) ~ 8월 31일(일)

    2025-1학기 여름방학

07July

7월 달력
S M T W T F S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31
  • 7월 1일(화) ~ 7월 6일(일)

    2025-1학기 성적조회

    강의평가 완료자만 조회 및 이의신청 가능

  • 7월 3일(목) ~ 7월 6일(일)

    2025-1학기 성적정정

    강의평가 완료자만 조회 및 이의신청 가능

  • 7월 7일(월)

    2025-1학기 최종성적 확정
    (보관성적 이관)

    강의평가 완료자만 조회 및 이의신청 가능

  • 7월 22일(화) ~ 8월 18일(월)

    2025-2학기 복학신청

    중앙대포탈-학사마당

  • 7월 22일(화) ~ 9월 26일(금)

    2025-2학기 휴학신청

    중앙대포탈-학사마당

08August

8월 달력
S M T W T F S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 8월 19일(화) ~ 8월 21일(목)

    2025-2학기 수강신청(예정)

    추후 별도 공지

  • 8월 25일(월) ~ 8월 29일(금)

    2025-2학기 재학생 등록기간(예정)

    추후 별도 공지

첨단광고PR대학원 교과목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리더 양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구성했습니다.

01 기초이론
기초 이론 (Fundamentals)
  •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트렌드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이들에 대한 분석의 틀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전략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변화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계 관리와 기업 평판 관리를 위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소비자 인사이트 광고PR의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토대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 PR 개념과 이론적 탐색 언론보도 중심의 홍보 틀을 벗어나, 현대적 관점의 공중관계 패러다임에서 Public Relations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기조 지식을 습득한다.
  • Emerging Trends in AD/PR 매주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특강으로 구성되며, 각 전문 업종의 최근 트렌드와 필수적인 노하우를 얻게 된다.
02 전공
전공선택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무적 적용을 다룬다.
  • 테크놀로지와 광고 급변하는 IT 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적 적용을 다룬다.
  • 전략적 브랜드 자산 관리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서 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전략의 전반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미디어 및 마케팅 환경이 변화함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이에 따라 기업 및 브랜드의 소통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 채널 플래닝 새롭고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접근법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매체 환경의 변화와 매체 노출 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매체 활용법을 논의한다.
전공선택2. PR 커뮤니케이션(PR communication)
  • 이슈/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슈 및 위기관리의 개념 및 기초 이론을 습득하며,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 방법 및 대표 사례를 탐구한다.
  • 디지털 미디어와 PR 디지털 매체의 확장을 바탕으로 한 조직-공증 간 관계 관리 및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정부, 기업 등 다양한 조직들의 PR 사례 및 새로운 PR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스타트업 PR 국내외 유니콘 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한 PR 부서 조직 셋팅, PR 인력 관리, PR 부서의 기능 및 목표 설정 등을 다루며, 다양한 성공/실패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PR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PR 전략을 탐색한다.
  • ESG 시대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ESG 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명성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차원에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 기업 환경과 트렌드 이해 조직의 내/외부 환경 요인들의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 탐색과 언론 모니터링, 여론 분석 등의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관리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 공공 데이터 분석 및 활용 2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 분야의 공개 데이터를 알아보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의사 결정과 전략 수립 방안을 탐색한다.
03 공통실무
공통실무1.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Creative Content)
  • 브랜디드 콘텐츠와 바이럴 마케팅 최근 확산되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활용과 이를 기반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에 대해 다룬다.
  • 디지털시대의 PR과 스토리텔링 PR 실무자로서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을 이해하고, 주제와 조직에 부합하는 소셜미디어 콘텐츠 관리 방법 등 최신 PR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크리에이티브 씽킹과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적 사항들에 대한 학습과 다변화한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전략을 다룬다.
  • 인플루언서 콘텐츠 마케팅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 활용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기초적인 이론부터 활용의 효과에 이르는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한다.
  •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AI 브랜드/전략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콘텐츠 마케팅에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공통실무2. Business Analytics
  • 빅데이터 기반 광고PR 빅데이터의 개념, 종류, 수집 과정,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광고와 PR에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해  
  • 디지털 애널리틱스 기초 광고PR 전문가로서 필요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 소비자의 특성 및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 디지털 애널리틱스 실습 구글 애널리틱스와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도구들을 활용해보고,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연습을 하게 된다.
  • 광고PR연구방법 학술적 및 실무적 연구의 주요 수단이 되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학사 제도
01 수업연한 및 이수학점
수업 연한

특수대학원 석사과정 이수를 위해 재학하여야 하는 기간은 5학기입니다.

이수 학점

이수과목은 공통과목(8학점), 전공과목(20학점), 전공연구(2학점)으로 구분합니다.

총 30학점을 취득하여야 하며, 수강학점은 학기당 6학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02 휴・복학

휴학은 학기 또는 1년 단위로 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은 통산 3년(단, 편입생은 1년 6개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휴학신청을 위해서는 학기 중 정해진 기간 내에 휴학원을 중앙대 포탈을 이용하여 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복학을 하고자 하면 매 학기 정해진 기한 내에 복학원을 중앙대 포탈을 이용하여 제출하며, 원장의 승인을 얻고 해당 학기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03 수업 시간

월요일 1교시: 19:00 - 20:20

월요일 2교시: 20:30 - 21:50

토요일 1교시: 10:00 - 11:20

토요일 2교시: 11:30 - 12:50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대학교 학칙 및
특수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시행세칙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