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교수진 소개

전임 교원

중앙대학교 첨단광고PR대학원과 함께하는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조정식 교수
  • 첨단광고PR대학원장
  • 조정식 교수 JungSik Cho
  • 광고 채널 프래닝 및 IMC
  • Ph.D., Advertising, University of Florida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채널 플래닝(Advertising Channel Planning)
  • 310관 1134호
  • adcho@cau.ac.kr
  • 02)820-5508
    • 조정식 교수 JungSik Cho
      • 학력

        미국 University of Florida, 광고학 박사

        미국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광고학 석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 교육 경력

        현,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한국 광고학회 회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학과장

        미국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Visiting Scholar

        한국 광고학회 AP 광고학 세미나 집행위원장

      • 학회활동

        한국 광고학회 회원

        미국 광고학회 회원

      • 연구사항

        2017 "다매체 환경에서의 TV 광고 노출 효과 변화-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기간을 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2016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기업 페이스북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016 “희소성 메시지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큐레이션 커머스상에서의 효과” 광고연구

        2015 “방문판매유통환경에서 구매의사결정단계별 커뮤니케이션접점의 효과: 정보성, 매력성, 구매영향력을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2014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전환 및 발전에 대한 소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연구 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황장선 교수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공 주임교수
  • 황장선 교수 Jang-Sun Hwang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Ph.D., communication (Advertising), University of Tennessee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 거시광고학(Social Approach)
  • 310관 1135호
  • seralpha@cau.ac.kr
  • 02)820-5509
    • 황장선 교수 Jang-Sun Hwang
      • 학력

        테네시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석·박사 (전공: 광고학, 부전공: 마케팅)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학사

      • 주요 경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3. 9 ~ 현재

        한국광고학회 회장: 2022. 4 ~ 2023. 4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광고심의위원: 2023. 5~현재

        중앙대학교 교양대학 학장: 2019. 1 ~ 2022. 1

        중앙대학교 대학원 부원장: 2017. 2 ~ 2019. 1

      • 학회활동

        미국광고학회 회원, 한국광고학회 회원,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원

      • 연구분야

        디지털미디어, 메시지전략, 상호작용성 등

        거시광고학 (Social Approach)

      • 주요 발표 저널

        해외 저널: Journal of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Psychology & Marketing 등

        국내 저널: 광고학연구, 광고연구, 광고홍보학보 등

성민정 교수
  •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공 주임교수
  • 성민정 교수 Minjung Sung
  • 전략 커뮤니케이션/기업PR
  • Ph.D., Public Relations, University of Maryland
  • 기업커뮤니케이션(Corporate communication),전략커뮤니케이션(Strategic communication),위기/이슈관리(Crisis/Issues Management)
  • 310관 1136호
  • mjsung@cau.ac.kr
  • 02)820-5520
    • 성민정 교수 Minjung Sung
      • 학력

        Ph.D. University of Maryland (Public Relations)

        M.S. Boston University (Public Relations)

        B.S. Seoul National University (Anthropology)

      • 교육경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학과장 (2023-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5- )

        중앙대학교 광고PR연구소장 (2009-2010)

      • 전문경력

        (현)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자체 평가위원

        (현) PR협회 연구이사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국토교통부 홍보 자문위원

        환경부 홍보 자문위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전문가 그룹 & 홍보전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홍보분과 평가위원

        농림수산식품부 홍보 자문위원

        소방방재청 홍보 자문위원

        제일기획 PR팀 해외 PR 담당

      • Project

        글로벌 기업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조직 및 운영 현황 조사 및 분석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컨텐츠 활용 및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 및 분석

        A사 기업 평판 및 이미지 조사와 PR 전략 수립, 위기 관리 컨설팅

        K사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운영 현황 및 사례

        H 브랜드 런칭 캠페인 및 마케팅 PR 전략 수립

        M사, D사, F사 기업 PR 전략 및 위기 관리 컨설팅

        식품 안전성 PR 캠페인

        글로벌 기업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

김정현 교수
  • 김정현 교수 Jung-hyun Kim
  • 설득 커뮤니케이션
  • Ph.D., communi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설득 커뮤니케이션(Persuasive communication),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s)
  • 310관 1143호
  • jhkim@cau.ac.kr
  • 02)820-5817
    • 김정현 교수 Jung-hyun Kim
      • 학력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문학박사

        석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Annenberg School of Communication, Master of Arts in Communication

        학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과 문학사

      • 교육경력

        2007 - 현재: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9 - 2011: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원장보

        2012 - 2013: 중앙대학교 광고PR연구소장

      • 전문경력

        1991 - 1994 : SBS 서울방송 기획실

        2001 - 2002 : 금강기획 마케팅 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

        2005 - 2008 :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2006 - 2007 : T-broad 방송 시사토론프로그램 ‘열린광장’ 진행

        2017- 2022: 서울시 브랜드위원회 위원 및 부위원장

        2019 -2022 :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인쇄매체광고 심의위원

        2019- 현재: 국립수목원 홍보위원회 전문위원

        2021-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2021- 현재: 서울시 국어바르게쓰기위원회 자문위원

        2022- 현재: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 광고홍보위원회 위원장

        한국방송광고공사의 광고교육원, 한국광고단체연합회,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도로교통공단, 한국저작권위원회, 고용노동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의 자문위원 역임.

        대한민국광고대상, 문화체육관광부주체 대학생광고공모전 및 우수학술도서선정위원회, 한국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사업 등의 심사위원 역임.

      •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PR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장 역임.

        한국광고홍보학회 16대회장 역임.

홍혜현 교수
  • 홍혜현 교수 Hyehyun Hong
  • 공공영역 PR 및 헬스커뮤니케이션
  • Ph.D., Strategic Communication, University of Missouri
  • 정부 및 공공 영역 PR (Government & Public Sector PR),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 310관 1144호
  • hhong@cau.ac.kr
  • 02)820-5506
    • 홍혜현 교수 Hyehyun Hong
      • 학력

        박사: University of Missouri (Journalism)

        석사: Iowa State University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석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

        학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 (화학공학)

      • 주요경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전임교원 (2011 ~ 현재)

        KAIST 인문사회과학부 초빙교수 (2010)

      • 주요 연구 분야 및 대표 논문요경력

        1) 정부 및 공공 영역PR

        Hong, H., & Kim, Y. (2021). What makes people engage in civic activism on social media? Online Information Review, 45(3), 562-576.

        Hong, H., Lee, S., & Tian, Q. (2020).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education experience on host country-related outcomes: An analysis of Chinese students’ relationships with South Korean universities. Sustainability, 12(22), 9703.

        Hong, H. (2014), The Internet, transparency, and government-public relationships in Seoul, South Korea. Public Relations Review, 40(3), 500-502.

        Hong, H. (2013), Government websites and social media’s influence on government-public relationships. Public Relations Review, 39(4), 346-356.

        Lee, S., & Hong, H. (2012).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influence on media coverage and public perceptions of foreign countries. Public Relations Review, 38(3), 491-493.

        Hong, H., Park, H., Lee, Y., & Park, J. (2012). Public segmentation and government-public relationship building: A cluster analysis of publics in the United States and 19 European Countrie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4(1), 37-68.

        2) 헬스커뮤니케이션

        Kim, H. J., & Hong, H. (in press). Predicting information behaviors in the COVID-19 pandemic: Integrating the role of emotions and subjective norms into the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STOPS) Framework, Health Communication.

        Hong, H., & Chung, Y. (in press). Integrating health consciousness, self-efficacy, and habituation into the attitude-intention-behavior relationship for physical activity in college students. Psychology, Health & Medicine.

        Hong, H., & Kim, H. J. (2020).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information overload in the COVID-19 pandemic.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7(24), 9305.

        Kim, H. J., Lee, H., & Hong, H. (2020).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for psychological reactance to health promotion messages. Sustainability, 12(14), 5816.

        Hong, H., & Oh, H. J. (2020). The effects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Exploring the mediating role of trust in healthcare providers. Health Communication, 35(4), 502-511.

        Hong, H. (2015). Audience responses to the television news coverage of medical advances: The mediating role of audience emotions and identification.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4(6), 697-711.

        Sung, M., & Hong, H. (2015). The influence of risk perception on South Korean mothers' use of infant formula. Health, Risk & Society, 17(5-6), 368-387.

        Hong, H. (2013). The effects of human interest framing in television news coverage of medical advances. Health Communication, 28(5), 452-460.

        Hong, H. (2011). An extension of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EPPM) in television health news: The influence of health consciousness on individual message processing and acceptance. Health Communication, 26(4), 343-353.

        3) 주요 국내 학술지 논문

        홍혜현 (2019). 정부기관 PR 부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연구. 홍보학연구, 23권 1호, 26-61.

        임소정 홍혜현 (2018). 기부활동지역과 기부목적에 따른 기부광고 메시지 전략 연구: 해석수준과 심리적 거리감의 적용을 토대로. 광고학연구, 29권 8호, 135-164.

        김지은 홍혜현 (2015). 페이스북 건강 증진 메시지의 설득 및 구전 효과: 이득-손실 메시지 프레임과 위험성 인식의 영향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9권 1호, 183-214.

        홍혜현 (2012). 정부-공중 관계성 향상을 위한 PR도구로서 전자정부의 가능성 탐색 연구. 홍보학연구, 16권 3호, 169-207.

      • 기타 연구 목록은 https://orcid.org/0000-0001-9879-3464 를 참고 바랍니다
김유승 교수
  • 김유승 교수 Yeuseung Kim
  • 테크놀로지와 광고
  • Ph.D., Mass Communic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 디지털 광고(Digital Advertising), 소비자 참여(Consumer Participation), 개인화(Personalization)
  • 310관 1133호
  • yeuseung@cau.ac.kr
  • 02)820-5545
    • 김유승 교수 Yeuseung Kim
      • 학력

        박사: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Mass Communication)

        석사: University of Florida (Advertising)

        학사: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

      • 주요경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전임교원 (2017-현재)

        DePaul University 전임교원 (2011-2017)

      • 주요 연구 분야

        Persuasion effects, personalized communication, social media and privacy

      • 대표 논문

        Jeong, Y., & Kim, Y. (2017). Privacy concerns on social networking sites: An interplay among the type of posting, content, and aud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9, 302-310.

        Yoon, H., & Kim, Y. (2016). The effects of norm beliefs and age on responses to comedic violence advertising.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37(2), 131-145.

        Kim, Y., & Yoon, H. (2014). What makes people “like” comedic-violence advertisements? A model for predicting attitude and sharing inten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54(2), 217-232.

        Yoon, H., & Kim, Y. (2014). The moderating role of masculinity in responses to comedic violenc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43(4), 382-396.

        Kim, Y., & Patel, S. (2012). Teaching advertising media planning in a changing media landscape. Journal of Advertising Education, 16(2), 15-26.

      • 기타

        Editorial review board member,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김동후 교수
  • 김동후 교수 Dong Hoo Kim
  • 뉴미디어 광고
  • Ph.D., Advertising,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뉴미디어(New media), 소비자 심리(Consumer psychology),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 310관 1004호
  • dongfu77@cau.ac.kr
  • 02)820-5615
    • 김동후 교수 Dong Hoo Kim
      • 학력

        박사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dvertising)

        석사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dvertising)

        학사 : 서강대학교 ( 국어국문학 & 신문방송학 )

      • 주요경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전임교원 (2021 - 현재)

        인하대학교 국제학부 전임교원 (2019 -2021)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전임교원 (2014-2018)

      • 주요 연구 분야

        Brand communication, New media, Consumer Psychology.

      • 대표 논문

        Sung, Y. H., Kim, D., Choi, D., & Lee, S. (2020). Facebook Ads not working in the same way: The impact of cultural orientation on social media usage and ad effectiveness. Telematics and Informatics.

        Kim, D., Sung Y. H., & Lee, S. (2020). The effect of self-brand connections on the association between in-groups and psychological distance: A South Korean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Lee, S., Yoo, C., Sung Y. H., & Kim, D. (2020). Distance matters: The effects of self-brand connections and construal level on Ad effec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Kim, D., & Song, D. (2019). Can brand experience contract consumers’ psychological distance toward the brand?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on consumers’ construal level. Journal of Brand Management. 26(3), 255-267

        Kim, D. (2019) “How do you feel about a disease?”: The effect of psychological distance toward a disease on health commun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38(1), 139-153.

        Kim, D., Lee, S., & Song, D. (2019). Can Pokemon Go catch brands? The fit effect of game characters and brands on efficacy of brand communication.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 25(6), 645-660

        Kim, D., Sung Y. H., & Um, N. (2019). Actual Dove versus ideal L’Oreal: Impact of self-related brand image on advertising persuasiveness.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 25(5), 535-552.

        Lee, S., Sung Y. H., Choi, D., & Kim, D. (2019) Surviving a Crisis: How Crisis Type and Psychological Distance Can Inform Corporate Crisis Respons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Um, N. & Kim, D. (2019) Effects of Gay-themed advertising among young heterosexual adults from U.S. and South Korea. Social Science, 8(17)

        Kim, D., Sung, Y., & Drumwright, M. (2018). ‘Where I come from’ decides ‘how I construe my future’: The fit effect of culture, temporal distance and construal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37(2), 270-288.

        Kim, D., Yoo, J. J., & Lee, W. (2018). The influence of self-concept on Ad effectiveness: Interaction between self-concept and construal levels on effectiveness of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 24(7), 734-745.

        Han, J. K., Kim, D., & Sung, Y. H. (2018). Brand personality usage in crisis communication in Facebook.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4(6), 798-819

        Kim, D., Seely, N. K., & Jung, J. (2017). Do you prefer, Pinterest or Instagram? The role of image-sharing SNSs and self-monitoring in enhancing ad effective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0, 535-543.

        Kim, D., Sung, Y. H., Lee, S., Choi, D., & Sung, Y. (2016). Are you on Timeline or News Feed? The roles of Facebook pages and construal level in increasing ad effective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7, 312-320.

        Kim, D., & Sung, Y. (2013). Gucci vs. Old Navy: Interplay of brand personality and regulatory focus in advertising persuasion. Psychology & Marketing, 30(12), 1076-1087.

        Kim, D., Lee, S., Sung, Y. H., & Um, N. (2022). Free tumbler in Snapchat vs. coffee tasting ticket in Instagram: the impact of gift type and messages type on B2C gift-giving on different social media platform.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56(8), 2369-2390.

        Hong, J., & Kim, D. (2022) Stage-emotion compatibility and the effectiveness of antismoking campaigns in South Korea: Tailoring guilt and shame appeals to individuals in different stages of change.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32(6), 529-548.

        Kim, D., Sung Y. H., Lee, S., & Yoo, C. Y. (2021). How do self-brand connections affect ad responses among South Korean consumers? The roles of reference groups and message construal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63(4), 494-513.

      • 기타

        Editorial review board member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

        Journal of Global Sport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