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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안내

PR 커뮤니케이션

PR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서 미디어 및 이해관계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과제를 전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01 커뮤니케이션, 정보 전달을 넘어 조직의 미래를 좌우한다
기업을 비롯해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조직이 당면하는 커뮤니케이션 문제는 실로 광범위하며 다양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조직 구성원 간 소통을 다루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외부적으로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정부, 투자자, 이익집단과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와의 관계 관리, 위기 예방과 발생 시의 대응 전략을 포함하는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조직 문화 형성과 평판 관리까지 모두 커뮤니케이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전략적인 기능입니다.
02 디지털 시대,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는 PR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는 서사적(Narrative)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조직이 제작하는 공식적이고 정돈된 콘텐츠보다는 다양한 이야기거리가 더욱 관심을 받고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보의 전달과 확산에 초점을 맞춰 조직과 기업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일방향적이고 전통적인 접근이 아니라,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의미를 함께 생산해내는 스토리텔링 방식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에 오늘날 모든 커뮤니케이터와 콘텐츠 담당자는 전략적인 스토리 기획과 개발, 그리고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PR 커뮤니케이션 전공에서는 다양한 실무 과목들을 통해 콘텐츠 기획과 활용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03 모든 조직의 소통을 아우르는 전략적 허브
PR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다양한 배경의 실무자들이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본 전공은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조직이 직면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제를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다양한 과목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융합적 사고력, 종합적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요 대상 및 활용 가능 분야

PR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특히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기업 및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사내 커뮤니케이션, 기업 이미지/평판 관리, 이슈/위기 관리, PI(President Identity), 대외 협력 등 기업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맡고 있는 실무자
PR 업계 종사자 PR 전문회사(대행사), 경영 전략 및 컨설팅 회사 등 관련 직종에서 현재 활동 중이거나 커리어를 전환하고자 하는 분
미디어 및 콘텐츠 관련 종사자 미디어 관계, 콘텐츠 전략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자 하는 미디어 종사자와 콘텐츠 기획자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교육∙의료기관 관계자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전략, 대국민 소통과 여론 형성 등 조직이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시각과 PR관련 지식이 필요한 실무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기존 광고학에 기반을 두고 확장된 개념의 ‘광고’인 모든 브랜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다루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기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01 ‘광고’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으로의 확장적 전환
기존의 광고는 설득적인 목적을 가지고 매스 미디어를 통해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통제 가능한 메시지로 정의되었습니다. 이러한 정의 하에서 광고 메시지는 소비자보다는 기업의 입장을 주로 반영하게끔 되어 있었습니다. 소비자의 역량과 역할이 강화되고 있는 지금의 마케팅 상황에서 광고는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기 보다,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브랜드의 가치와 소비자 혜택을 중심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 유지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성을 배양하는 것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공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02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는 메시지 송출자와 수신자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그 근간으로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 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 제작부터 송출 과정까지 모두 소비자를 고려하여 최대의 편익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최대한 알릴 수 있는 전략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새로운 기술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3 전략적 마케팅 활동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 확보
시장 상황에서의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는 요즘입니다.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더라도, 소비자와 시장, 그리고 경쟁자에 대한 분석이 기본이 되어야 하고, 보이지 않는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공에서는 다양한 브랜드 케이스와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여 시장의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주요 대상 및 활용 가능 분야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공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보다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기업/기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관리와 소비자-브랜드 커뮤니케이션, IMC 전략 등의 새로운 트렌드를 경험, 습득하고자 하는 실무자
정부 및 공공기관의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새로이 등장하는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정부 정책 광고, 공공기관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집행하고자 하는 실무자
광고업계(광고회사) 종사자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반영하는 광고 기획, 제작 및 미디어 플랜의 변화를 체득하기를 원하는 실무자. 퍼포먼스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새로운 광고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원하는 실무자
미디어 전략 및 판매 실무자 (매체사, 미디어렙 등)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신 기술과 그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융합적으로 활용하기를 원하는 실무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나날이 중요해지는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콘텐츠 마케팅의 A to Z를 습득하고자 하는 업계 종사자